HOME > 커뮤니티 > SJC 소식
[데일리팝] 턱 관절 통증, 치과로 가도 되나요?
이름 : 서울턱치과
"턱에서 딱딱 소리날 때 정형외과 말고 치과로 가도 된다는데 진짠가요?"

악관절 또는 턱관절은 우리 얼굴뼈의 상악과 하악이 만나는 부분으로 입을 벌리고 다물 때 움직임의 축을 이루는 부위입니다.

턱은 양축성 관절로 이 곳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턱을 움직이는 주위 근육들이 긴장되는데, 이 때문에 턱을 벌릴 때 소리가 나거나 통증 또는 아래턱이 지그재그로 내려가게 됩니다. 처음에는 턱관절 주변의 통증에서 시작하여 차츰 이명이나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고 목 근육, 어깨근육 등이 뻣뻣해 지기도 합니다.

또한 오래 방치하면 턱이 한 쪽으로 돌아가 얼굴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합니다.

"턱 관절 통증 어디에서 치료받아야 할까?"

얼굴에 있어 눈의 크기나 코의 높이와 같은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의 교정은 성형외과가 전문이지만 광대뼈나 턱 뼈, 턱 관절과 같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얼굴 뼈와 관련된 치료는 치과병원이 전문입니다. 턱 교정 수술이나 턱관절장애 치료와 같은 경우 턱교정 전문 치과병원에서 하는 것이 통증이나 수술 후 관리 면에서 훨씬 안정적이고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턱에서 나는 소리만으로 턱관절 장애라 판단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개구장애나 통증이 수반되는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치료시기를 놓쳐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통증으로 발전할 수 있어 수면장애 및 집중력 저하와 같은 생활이 질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고 심한 이갈이는 치아나 치주에 건강문제를 야기시키기 때문에 스플린트장치나 턱보톡스 등의 치료를 통해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치료의 경우 저주파 자극기, 저출력 레이저, 냉각스프레이 등을 통해 턱관절장애, 상처, 부종, 염증 등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기계를 사용한 물리치료는 턱관절 주변의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 활성화뿐만 아니라 근육 및 관절통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냅니다. 또한 턱관절 단일 치료뿐만 아니라 여러 치료를 함께 병행할 수 있어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턱관절 질환은 보통 뼈와 디스크 같이 관절자체나 근육과 인대와 같은 주변조직의 문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절자체에 문제가 있는 턱의 통증은 관절염치료나 약물치료로 가능하지만 관절 주변조직의 통증의 경우 턱 교정수술(양악), 보톡스 및 보조장치, 물리치료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므로 만약 턱의 이상이 느껴진다면 턱 전문 치과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보고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데일리팝 정재경기자

도움말 : 서울턱치과 강진한 원장

[원문출처 - http://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51433]
2021-06-02 11:11:17 am